1. 다르게 생긴 아이, 어기
어기는 다른 평범한 아이와 달랐습니다. 다른 점은 바로 외모. 어기는 외모로 인한 상처가 컸습니다. 어기는 어릴 적부터 많이 아팠습니다. 27번의 수술로 숨도 쉬고, 보고, 듣고 하였지만 평범한 외모를 가질 순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기는 늘 우주 헬멧을 쓰고 다녔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싶지 않고, 외모로 상처를 받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어기에게 큰 난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중학교 입학이었습니다. 홈 스쿨링은 더 이상 힘들고, 다른 평범한 아이와 함께 지내야 한다는 엄마의 판단으로 어기는 본인이 원하지 않는 중학교로 입학하고 힘든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힘든 것은 바로 외로움이었습니다.
2. 좌충우돌 학교 적응기
어기는 학교에서 외로웠습니다. 어느 누구도 어기에게 말을 걸어주지 않고, 혼자였습니다. 그런 어기에게 학교생활의 즐거움은 과학 시간이었습니다. 과학은 어느 누구보다 자신이 있었고, 누구보다 많은 지식도 있었으며, 수업의 적극성도 있었습니다. 본인이 좋아한 과학수업 덕일까요? 과학 시간 쪽지시험에서, 헤매고 있던 잭이라는 친구에게 본인의 시험 정답을 선생님 몰래 알려주었습니다. 어기의 도움덕에 시험을 무사히 마친 잭은 어기에게 감사함을 전달하기 위해 점심시간에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야기를 나눈 둘은 급속도로 가까워졌습니다. 잭은 다른 친구들과의 대화보다 어기와의 대화가 편안했고 즐거웠습니다. 특히 잭은 어기와 대화에서 어기의 외모를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았습니다. 그냥 어기는 어기일 뿐, 다른 친구와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어기는 그냥 잭에게는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친구였습니다. 그런 잭의 평범한 대화 덕에, 어기는 학교생활이 즐거워졌고, 더는 중학 생활이 어렵거나 힘들지 않았습니다. 물론 잭의 실수로 어기와 잭은 잠깐의 오해도 있었지만, 어기와의 화해를 진심으로 원했던 잭은 어기와 다시 가까워졌고, 그들은 단짝 친구가 되었습니다.
모든 친구들이 잭과 같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잭과 다르게 어기를 좋게 보지 않는 시건도 있었습니다. 줄리안이라는 친구였습니다. 줄리안의 괴롭힘으로 어기는 힘들었지만, 어기는 더는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어기를 좋아해 주는 친구들이 있었고, 늘 어기를 지켜주는 선생님, 그리고 든든한 엄마, 아빠, 누나가 있었습니다. 줄리안의 괴롭힘은 학교 선생님 덕에 밝혀졌고, 줄리안은 결국 본인의 잘못으로 친구들과 떠나는 수학여행에 참석하지 못하였고, 어기는 수학여행에서 더 많은 친구들을 사귀게 되었습니다.
3. 누구든 인생의 한 번쯤 박수받을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드디어 5학년 졸업식의 날이 다가왔습니다. 어기의 학교에서는 졸업식 날, 가장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헨리 워드 비처 메달을 수여하는 시상이 있었습니다. '위대함은 강함에 잃지 않고 힘을 바르게 쓰는 것에 있습니다', '정말 훌륭한 사람은 그 힘으로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며, 직접 본을 보입니다' 이 두 가지를 갖춰야만 메달을 수상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를 갖춘 학생은 학생은 어거스트 폴먼, 바로 어기었습니다.
원더의 어기는 많은 사람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힘겨운 싸움을 하는 모두에게 친절하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그저 바라보면 된다는 어기의 마지막 멘트는 모든 이에게 평범하게 대하고 친절하게 대한다면 본인처럼 박수를 받을 수 있는 일이 생길 수도 있는 기적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영화에서 알 수 있듯이, 어기의 외모는 바꿀 수가 없습니다. 외모를 바꿀 수 없는 이에게 외모를 바꾸라고 강요하는 것은 참 모순이었습니다. 그런 어기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시선을 바꾸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영화 원더는 평소에 우리 스스로가 잘못된 시선으로 바라본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었고, 어기처럼 우리의 시선을 바꾼다면 누군가를 빛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해준 영화였습니다. 드라마 장르 영화 원더로 우리의 마음속까지 따뜻하게 채웠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